1. HRD-Net 홈페이지 로그인 후 ' 발급신청 ' 클릭
- HRD-Net 바로가기 : www.hrd.go.kr
- HRD-Net을 통해 신청이 불가한 경우, 거주지는 또는 근무지 관할 고용센터에서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
2. 발급신청을 위해 공동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 로그인을 해주세요.
3. 발급신청 전 확인사항을 체크해주세요.
1)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의 권리 및 의무사항에 대한 확인
2) 워크넷 구직등록 체크
3) 안내 내용에 대해 확인 후 동의 체크
4) 마지막으로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.
4. 신청인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.
5. 발급받고자 하는 ‘카드정보’를 선택합니다.
1) 카드 발급구분
- 신규발급 :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이력이 없는 경우
- 기존카드 재사용 : 국민내일배움카드 재발급을 하는 경우
2) 제휴카드
- NH농협카드
- 신용카드로 신청 시 : 본인 명의의 모든 은행 계좌 가능
- 체크카드로 신청 시 : 신청인 본인 명의의 농협계좌만 가능
- 신한카드
- 신용카드로 신청 시 : 본인 명의의 모든 은행 계좌 가능
- 체크카드로 신청 시 : 신청인 본인 명의의 신한, 농협, 국민, 하나, 우리, 우체국, SC 제일은행 계좌 가능
3) 카드유형
- 체크카드 : 체크카드 기능을 포함한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
- 신용카드 : 신용카드 기능을 포함한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
4) 카드발급(신청) 방법
- 우편(전화신청) : 카드사 TM을 통해 본인신청 여부 확인 후 우편수령
- 우편(모바일신청) : 카드사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카드 발급 신청
- 은행방문 : 카드사를 직접 방문하여 카드 수령
6. 고용보험 가입정보 및 지원대상 확인
1) 고용보험 가입정보
근로자의 경우 '소속 사업자명, 취득일, 근무일수'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없는 신규 실업자의 경우, 공란으로 나타납니다.
2) 지원대상
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의 현재 상태를 선택합니다.
지원대상 선택 시 관련 제출 서류는 파란색 박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
7. 제출서류 첨부 및 배송지 정보 입력
1) 제출서류 첨부
- 6-2)에서 확인한 서류를 첨부해 주세요.
2) 배송지 정보 :
- 카드 배송지 주소를 등록해 주세요.
8. 신청 관할관서 지정
-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할 관할관서가 자동으로 지정됩니다. 자택주소를 기반으로 자동 지정되며 변경을 원하시는 경우 ‘▼’를 이용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.
- 관할관서를 검색하고자 하는 경우, 지역별 고용센터 찾기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9. 발급신청 가능여부 확인
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가능여부를 확인해 주세요.
- 항목 중 하나 이상 '예"에 해당하는 경우, 발급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작성하신 내용에 거짓이 있는 경우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취소, 수강 제한, 지원받은 훈련 비용의 반환 및 추가징수 등의 행정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.
10. 안내문 확인 및 동의서 제출
- 국민내일배움카드 안내문을 확인 후 체크
- 개인정보 수집. 이용 및 제공에 관한 안내 확인 후 동의 체크
- 동의를 거부하는 경우 신청이 불가합니다.
신청내역 확인
- ‘카드신청내역’ 메뉴에서 신청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홈 > 나의 정보(개인) > 나의 카드 > 국민내일배움카드 > 카드신청내역
- 회수 버튼을 통해 신청서를 회수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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